이번 현장은
◦핵심: 지역에 맞는 토피고 확보, 물이 고임 無게 통수능력 확보하고 침하방지 중요
이에 따라
①계획검토 ②관로 통수능력 확보 ③시공품질관리 ③-①지질재조사
①계획검토
◦凍結深度: 00시 최대동결관입깊이78cm 설계동결관입깊이 75%인59cm→동결심도60cm 설계
◦표준시방서: 관로공사 토피고 1m↑ 확보, 도로횡단 時 보호콘크리트 타설토록 명시
◦설계결과: 우수오수급수관 토피고 1m↑ 준수하여 설계 됨.
②관로공사 품질확보
◦되메우기 前
•경사변동검사: 10m마다 수준점 대비 관저고의 수준측량으로 역경사 無 ±30mm↓
•측선변동검사: 10m마다 관로중심선 대비 좌우100mm↓
◦되메우기 後
•거울검사: [맨홀∼맨홀 광파·레이저 비춤] 역경사 및 교통개방 後 침하 여부 검측
※준공: 배수설비설치신고外에 경사검사결과표 첨부, 통수능저하·역경사 등 저해효과여부 수리학적 검토결과 포함
③시공품질관리
◦시굴: 시험굴착으로 지하수 등 연약지반 식별 時 혼합잡석 굴착치환 PBT 10t/㎡ 확보
◦타설: 현장에서 非一非再
•기초∙측면 보호콘크리트 동시 타설할 경우 역경사 초래
•관로포설 後 그 위에 콘크리트 부어서 타설할 경우 하부충진 불가하여 침하 초래
•반드시 기초콘크리트 7일간 양생 後 측면을 분리 타설토록 검측서에 명시 필요
◦횡단
•도로횡단 지역 보호콘크리트는 무근으로 설계되나 와이어메쉬를 추가하겠고
•양생 後 되메우기토록 검측서에 명시 필요
◦시험: CCTV조사∙수밀시험∙수압시험∙맨홀부압시험 통해 역경사∙침하∙접속부처리 등 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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