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면접

관로 凍害 방지

밥0 2023. 10. 17. 14:45

이번 현장은
핵심: 지역 맞는 토피고 확보,  고임  통수능력 확보하고 침하방지 중요

이에 따라
계획검토 관로 통수능력 확보 시공품질관리 -지질재조사

계획검토
凍結深度: 00시 최대동결관입깊이78cm 설계동결관입깊이 75%59cm동결심도60cm 설계
표준시방서: 관로공사 토피고 1m 확보, 도로횡단  보호콘크리트 타설토록 명시
설계결과: 급수 토피고 1m 준수하여 설계 됨.

관로공사 품질확보
되메우기 
  •경사변동검사: 10m마다 수준점 대비 관저고 수준측량으로 역경사  ±30mm
  •측선변동검사: 10m마다 관로중심선 대비 좌우100mm
되메우기 
  •거울검사: [맨홀맨홀 광파·레이저 비춤] 역경사 및 교통개방  침하 여부 검측
준공: 배수설비설치신고에 경사검사결과표 첨부, 통수능저하·역경사 등 저해효과여부 수리학적 검토결과 포함

시공품질관리
시굴: 시험굴착으로 지하수  연약지반 식별  혼합잡석 굴착치환 PBT 10t/ 확보
타설: 현장에서 非一非再
  •기초측면 보호콘크리트 동시 타설할 경우 역경사 초래
  •관로포설  그 위에 콘크리트 부어서 타설할 경우 하부충진 불가하여 침하 초래
  •반드시 기초콘크리트 7일간 양생  측면 분리 타설토록 검측서 명시 필요
횡단
  •도로횡단 지역 보호콘크리트는 무근으로 설계되나 와이어메쉬 추가하겠고
  •양생  되메우기토록 검측서 명시 필요
시험: CCTV조사수밀시험수압시험맨홀부압시험 통해 역경사침하접속부처리 등 검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