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임시·비포장도로·쇄석포장
포장공사 핵심
◦ 핵심 : 평탄성·배수성·주행성·강성 확보, 먼지발생 억제, 표층 동결방지 이며
◦ 사용자 요구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 성토재료 : Φ30mm, 수정CBR 2.5, 층다짐두께 30cm, 액성한계 50%, 소성지수 25%, 건조단위중량 1.5톤
이번 현장은
◦ 절토 H=4.2m(지하저유탱크), 절토량 0천㎥(되메우기 0천) 사토 0천㎥(0km 이격), 지하저유탱크(3만리터, 3.9*7.2*4.2D
◦ 야지교장 성토H=9.0m, 임시도로 지역 등고선 급경사 형성 S=15%xL=60m, 성토량 1만㎥(부족토 6천㎥), 줄떼1.5천㎡
◦ 주변보다 저지대多·외부유입수多 지형으로 함수율 高상태, 오랜시간 풍화되어 먼지발생多 지역
이에 따라 중점관리
①시공관리[원지반 개량, 전압, 접속부] ②품질관리 ③배수처리 ④편절성토 다짐
①시공관리는
◦ 원지반 개량 : 표토굴착으로 풍화된 20cm 두께 표토제거하여 폐토석 반출, 동결심도 고려 46cm만큼 굴착
- 뒤집기(객토) : 불량토+선별된 마사토에 소금 1kg/㎡ 분량 혼합하여 흙을 뒤집기하고,
수분+염분 흙 공극에 녹아 먼지감소·강성증가·미생물제거·동결방지 효과
◦ 전압 : 장비다짐에 의해 전압됨을 고려 설계두께 +30% 상향 포설
특히, 종단경사 急, 연약지반, 高함수율 구간은 포설두께T=15cm → 20cm로 증가 포설
◦ 접속부 침하 : ACP 끝단 30cm폭 기층 생략 대신 표층을 일체화 시공(표층두께증가),
쇄석포장 끝단 1m폭 쇄석+모래+점토 혼합 대체 시공,
접속부는재료분리경계석 대신 차도경계석 폭15cm 설치 ⇒ 단부침하방지 및 하중전달율 확보
◦ 안전사고 : 차량 교행구간 확보, 안전관리자 배치, 신호수 진출입부 2명 배치, 좌우측 1m에 안전선 표지 설치
②품질관리
◦ 횡경사 : 토사·쇄석노면 5% 이상, 배수속도 증가시켜 침투수에 의한 침식 완화, 또한 성토중에는 각 층에 4%이상 경사
◦ PBT·FDT : 노상 PBT 400m 보조기층 FDT 100m 기준인데 시험회수 증가
◦ 평탄성 : 3m직선자 매 50m마다 2회 측정 평균값, 최저부 8mm 이하 유지
◦ 평활도 : 표층이 계획고 대비 ±30mm 이하 또는 두께 오차 ±10% 이하 유지
③배수처리
◦ 노출횡단수로 : 임도 횡단하는 노출형 횡단수로를 최소 30m마다 비스듬히 설치,
특히, 성토면 쪽 끝단은 원지반까지 도수로·물받이 설치
◦ 소단 : 비탈면 높이 3m 마다 폭 50cm~100cm 소단 설치, 즉시 방수포 설치하여 포장면을 보호
④경사지형 편절성토 구간
◦ 다짐제한 : 문제는 원지반 층따기, 1:4완화구간, 15cm~20cm 박층다짐, 경계부 맹암거 설치
◦ 연약지반 압밀침하 : 고려하여 성토부 1개월 이상 물다짐·자연침하 시켜 잔류침하량 발생을 최소화
⑤이상 원지반개량, 시공ㆍ품질관리, 노출횡단수로 배수처리, 편절성토 관리 통해 쇄석포장공사 사업관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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