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블록(ILP)포장
포장공사 핵심 : 경사도·평탄성을 통한 배수성·주행성 확보, 블록 간 인터락킹 확보, 주변 조화 경관미 향상
이번 현장은
◦ 사토 : 풍화암 0.5m↑, 4.5천·3.7천㎥, 40km[임실호국원]·5km[국도 포장], 주차: 172·162대
◦ 포장 : ACP T=40[5+15+20] 49·37a[주차장·시가지도로·단지 주도로], CCP 24MPa T=30[10+20] 각46a[시가지 공터],
ILP 보도용 T=19[6T+3+10]17·23a[본건물주변·시가지], 차도용 T=40[8T+4+28]22·21a[주차장內]
◦ 투수성블럭 적용 : 시가지·주차장內, 정읍 교육관·식당 주변 콘크리트포장 미철거 및 존치 필요
◦ 사용자 요구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이에 따라 중점관리
①계획 검토 ②시공관리 ③품질관리 ④공법 검토
①계획검토
◦ 결심 : 토목공사이지만 사람 직접 활동공간이므로 건물 내부마감처럼 사용자 의견 반영 및 결심 要
◦ 간섭 : 주공정 고려 시 동절기 시공 예상, 공종간섭ㆍ인접시설물과의 공간관계ㆍ조경평면계획 등과 연계 검토
②시공관리
◦ 패턴 : 시험시공을 통해 사용자 요구하는 포장 패턴·색상 충족여부 확인
◦ 기초 : 동절기 고려, 노상·보조기층 흙 동결방지위해 반드시 기온 0℃ 이상 다짐하여, 부분침하 방지
◦ 모래·다짐 : 異質이질접속·구조물·맨홀구간에 콤팩트 등 소형다짐장비+물다짐하여, 부분침하 방지
◦ 맨홀 : 블록패턴 연속성 확보 및 경관미 향상을 위해 디자인맨홀 사용, 높이오차 ±2mm 이내
◦ 규사 : 1차규사 포설 → 블록 다짐 → 2차 포설 → 블록 재다짐 통해 블록간 인터락킹 성능 확보
◦ 경계석 : 모따기 작업으로 충격 시 사람 부상 완화, 차량타이어 파손 완화
◦ 물청소 : 물청소 後 1주일 內 블록에 백화현상 발생 여부 식별하여 교체 시공
③품질관리
◦ 반입검수 : 고압블럭 휨강도ㆍ흡수율ㆍ유색층두께ㆍ미끄럼저항성, (1조)5개/1만개당
※ 화강석경계블록 : 압축강도ㆍ흡수율ㆍ비중ㆍ골재원, 1조/3천매
속빈콘크리트블록 : 압축강도·흡수율·비중, 1조/3천매
◦ 평탄성 : 3m직선자 최저부 3mm 이하, 수준측량 20m마다 측구대비 +3mm 이하
◦ 평활도 : 보조기층·포장면 F.H 대비 ±30mm, 횡경사도 1~2% ※광장 : 1%
◦ 교통개방 : 블록 하단 모래지정의 水分이 건조되는 3일 後 개방
④공법검토
◦ 미끄럼 : 블록 대신 ACP+수지계(SMA) 포장 대체 시공, 미끄럼저항·시공성·경관미향상
⑤이상 계획검토, 시공ㆍ품질관리, 공법검토 통해 배수성·주행성·강성·인터락킹성능 확보된 블럭포장 사업관리하겠다.
'토목 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원 최소화, 환경관리 (0) | 2021.05.19 |
---|---|
투수성 포장 (0) | 2021.05.19 |
ACP아스콘포장 (0) | 2021.05.19 |
철거공사, 건설 폐기물처리 (0) | 2021.05.19 |
집중호우 배수처리, 토사유출 방지 (0) | 2021.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