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ACP포장체 성능 확보
포장공사의 핵심은
◦ 핵심 : 경사도·평탄성을 통한 배수성·주행성 확보, 균열 최소화 위한 강성 확보 이며,
◦ 주요하자
- CCP포장 : 표층 동해·재료분리, 침하·박리·균열, 소성변형, 헤어크랙 형태로 발생
- ACP포장 : 시공 後 3년 內 70% 소성변형 발생
※ 소성변형의 원인은 표층·기층 강도부족, 노상·노체 연약화가 원인
이번 현장은
◦ 사토 : 풍화암 0.5m 이상, 4.5천·3.7천㎥, 40km[임실호국원]·5km[국도 포장]
◦ 포장 : ACP T=40[5+15+20] 49·37a[주차장도로·교장도로·단지 주도로], CCP 24MPa T=30[10+20] 각46a[시가지 공터],
ILP 보도용 T=19[6T+3+10]17·23a[본건물주변·시가지], 차도용 T=40[8T+4+28]22·21a[주차장內]
※ 투수성블럭 : 시가지교장·주차장內, 정읍 교육관·식당 주변 콘크리트포장 미철거 및 존치 필요
◦ 남원 Z(동결심도)=36cm
◦ 사용자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시설 특성상 보수·정비 여건 제한되므로 포장강도 증가 최우선 요구
이에 따라 중점관리
①시공관리 ②품질관리 ③공법변경 [미끄럼방지포장 적용]
①시공관리 : 재료·배합·설계
◦ 재료 : 섬유보강재 함유 SMA(StoneMasticAsphalt)공법→골재맞물림 개선, 소성변형·균열 최소화, 미끄럼저항성 향상
◦ 배합 : ASP함량 3% 이내로 제한 배합하여 상대적으로 골재함량 증가되어 소성변형 깊이 감소
◦ 두께 : 가용공사비 범위 內 포장두께 증가 검토 ※ ‘아우토반’설계 참고 : 기층·표층이 미국·한국 보다 2배 두껍다
◦ 반경 : 곡률반경 R12.4m인데 표층 인장균열 방지를 위해 반경 확대
◦ 횡경사 : 2% → 2.5%로 상향하여 배수속도 증가시켜, 균열부·접속부 침투수에 의한 노상·보조기층 침식 최소화
②품질관리 : 지내력시험·평탄성·평활도·강도시험 ※ PBT : ACP 3t/㎡ , CCP 2t/㎡
◦ FDT·PBT : 노상 FDT 400m 보조기층 PBT 100m 기준인데 시험회수 증가
◦ 평탄성 : 3m직선자 최저부 3mm 이내, 수준측량 20m마다, 측구 3mm 이내 ⇒ 불합격 갈아내야
◦ 평활도 : 보조기층·포장면 F.H 대비 ±30mm, 횡경사 1~2% 이내 ⇒ 불합격 표층 아래 80mm 갈아야
◦ 강도시험 : Core 채취 30a당 1회 3개 채취 ⇒ 28일 휨강도 5MPa 이상 관리
③공법변경 [미끄럼방지포장 적용]
◦ 기준 : 縱경사도5%이상+L=100m이상 또는 경사도10%이상 구간에 설치
◦ 성능 : 현 설계 대비 동일한 미끄럼저항성·강성 확보 상태에서 공기단축·저비용 공법
※ 공법 종류 : 표면에 新재료 추가 방식 中 수지계[MMA]표면처리 공법 적용
◦ 사용자 요구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 시공 : 표층 완성 後 에폭시프라이머 T=3mm 도포 後
MMA계 수지 도포, 最상단에 규사 ∅1.5mm~4mm 고착 또는 깊이 2mm 그루빙
◦ 효과 : 소음 無, 공정간단 6hr 內 교통개방 및 공기단축, 상대적 저비용, 유지관리 편리,
다양한 색상조합 가능하여 위험성인지·운전자시선유도·경관미 향상, 미끄럼저항성 증가
④이상 배수성·주행성·내구성·쾌적성·미끄럼저항성 확보된 포장공사 사업관리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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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중점관리
①-①시공계획 검토 ②시공관리 ③품질관리
①-①아스팔트포장 계획검토
◦ 지침 : 발주처·지자체 ‘동절기공사 시행지침’ 확인하고
◦ 승인 : 시공사 동절기 시공계획서 검토 → 발주처 승인받고 → 시공 추진
②-①아스팔트포장 시공관리
◦ 다짐 : 표층 자동높이조절장치 장착된 피니셔 사용
◦ 기상 : 포설 당일 기상예보 확인(비·눈) 회피
◦ 포설 : 기온 5℃ 이하 포설 금지, 1일 작업량은 낮시간 동안 다짐ㆍ마무리 완료되는 20a 이하
◦ 기타 : 주변 교통통제, 아스콘 운반차량 바퀴의 진흙 등 오물제거 後 진입 허용
③-①아스팔트포장 품질확보 ※ 피니셔+덤프 → 머캐덤1차전압[8톤] → 타이어로라2차[15톤] → 탠덤3차[12톤]
◦ 온도 : 생산공장 185℃, 반입 적재상태 표면 5cm 깊이 160℃, 포설 직전 120℃ 이상 유지
※ 寒冷한랭기 : 운반트럭 보온시트 깔기, 스크리드 계속 가열, 1회 포설량의 미다짐 혼합물 10m 이하로 제한
◦ 건조 : 보조기층·프라임코트·택코트 하부층 완전 건조 後 상부층 시공
◦ 개방 : 교통개방은 24h 후 또는 아스콘 표층표면온도 40℃ 이하 냉각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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