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면접

ACP아스콘포장

밥0 2021. 5. 19. 11:55

01. ACP포장체 성능 확보

 

포장공사의 핵심은

  ◦ 핵심 : 경사도·평탄성을 통한 배수성·주행성 확보, 균열 최소화 위한 강성 확보 이며,

  ◦ 주요하자

    - CCP포장 : 표층 동해·재료분리, 침하·박리·균열, 소성변형, 헤어크랙 형태로 발생

    - ACP포장 : 시공  3  70% 소성변형 발생

               ※ 소성변형의 원인은 표층·기층 강도부족, 노상·노체 연약화가 원인

 

이번 현장은

  ◦ 사토 : 풍화암 0.5m 이상,  4.5·3.7,  40km[임실호국원]·5km[국도 포장]

  ◦ 포장 : ACP T=40[5+15+20] 49·37a[주차장도로·교장도로·단지 주도로], CCP 24MPa T=30[10+20] 46a[시가지 공터],

               ILP 보도용 T=19[6T+3+10]17·23a[본건물주변·시가지], 차도용 T=40[8T+4+28]22·21a[주차장]

               ※ 투수성블럭 : 시가지교장·주차장內, 정읍 교육관·식당 주변 콘크리트포장 미철거 및 존치 필요

  ◦ 남원 Z(동결심도)=36cm

  ◦ 사용자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시설 특성상 보수·정비 여건 제한되므로 포장강도 증가 최우선 요구

 

이에 따라 중점관리

시공관리 품질관리 공법변경 [미끄럼방지포장 적용]

 

①시공관리 : 재료·배합·설계

  ◦ 재료 : 섬유보강재 함유 SMA(StoneMasticAsphalt)공법골재맞물림 개선, 소성변형·균열 최소화, 미끄럼저항성 향상

  ◦ 배합 : ASP함량 3% 이내로 제한 배합하여 상대적으로 골재함량 증가되어 소성변형 깊이 감소

  ◦ 두: 가용공사비 범위 內 포장두께 증가 검토      아우토반설계 참고 : 기층·표층이 미국·한국 보다 2배 두껍다

  ◦ 반경 : 곡률반경 R12.4m인데 표층 인장균열 방지를 위해 반경 확대

  ◦ 횡경사 : 2% 2.5%로 상향하여 배수속도 증가시켜, 균열·접속침투수에 의한 노상·보조기층 침식 최소

 

품질관리 : 지내력시험·평탄성·평활도·강도시험       PBT : ACP 3t/㎡ ,  CCP 2t/

  ◦ FDT·PBT : 노상 FDT 400m 보조기층 PBT 100m 기준인데 시험회수 증가

  ◦ 평탄 : 3m직선자 최저부 3mm 이내, 수준측량 20m마다, 측구 3mm 이내 ⇒ 불합격 갈아내야

  ◦ 평활 : 보조기층·포장면 F.H 대비 ±30mm, 횡경사 1~2% 이내 ⇒ 불합격 표층 아래 80mm 갈아야

  ◦ 강도시험 : Core 채취 30a13 채취 28휨강도 5MPa 이상 관리

 

공법변경 [미끄럼방지포장 적용]

  ◦ 기준 : 경사도5%이상+L=100m이상 또는 경사도10%이상 구간에 설치

  ◦ 성능 : 현 설계 대비 동일한 미끄럼저항성·확보 상태에서 공기단축·저비용 공법

               ※ 공법 종류 : 표면에 재료 추가 방식 수지계[MMA]표면처리 공법 적

  ◦ 사용자 요구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따른 근로자 안전사고 빈번

  ◦ 시공 : 표층 완성 에폭시프라이머 T=3mm 도포

               MMA계 수지 도포, 상단에 규사 1.5mm~4mm 고착 또는 깊이 2mm 그루

  ◦ 효과 : 소음 , 공정간단 6hr 교통개방 및 공기단축, 상대적 저비용, 유지관리 편리,

               다양한 색상조합 가능하여 위험성인지·운전자시선유도·경관미 향상, 미끄럼저항증가

 

이상 배수·주행·내구·쾌적성·미끄럼저항성 확보포장공사 사업관리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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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중점관리

-시공계획 검토 ②시공관리 품질관리

 

-아스팔트포장 계획검토

  ◦ 지침 : 발주처·지자체 동절기공사 시행지침확인하고

  ◦ 승인 : 시공사 동절기 시공계획서 검토 발주처 승인받고 → 시공 추진

 

②-①아스팔트포장 시공관리

  ◦ 다짐 : 표층 자동높이조절장치 장착된 피니셔 사용

  ◦ 기상 : 포설 당일 기상예보 확인(·) 회피

  ◦ 포설 : 기온 5℃ 이하 포설 금지, 1일 작업량낮시간 동안 다짐ㆍ마무리 완료되는 20a 이하

  ◦ 기타 : 주변 교통통제, 아스콘 운반차량 바퀴의 진흙 등 오물제거 진입 허용

 

③-①아스팔트포장 품질확보          피니셔+덤프 머캐덤1차전압[8] 타이어로라2[15] 탠덤3[12]

  ◦ 온도 : 생산공장 185, 반입 적재상태 표면 5cm 깊이 160, 포설 직전 120℃ 이상 유지

               ※ 寒冷한랭기 : 운반트럭 보온시트 깔기, 스크리드 계속 가열, 1회 포설량의 미다짐 혼합물 10m 이하로 

  ◦ 건조 : 보조기층·프라임코트·택코트 하부층 완전 건조 상부층 시공

  ◦ 개방 : 교통개방24h 또는 아스콘 표층표면온도 40℃ 이하 냉각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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