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면접

CCP(콘크리트포장)공사, 포장 접속부 처리

밥0 2021. 5. 12. 10:21

01. CCP포장공사, 포장 접속부 처리

 

이번 현장은

  ◦ 사용자 요구 : 동절기 일찍 도래하는 고위도 지역이므로 가을부터 결빙에 의한 사용자 안전사고 빈번,

              시설관리 능력 부족하여 보수·정비 여건 제한되므로 포장강도 증가 최우선 요구

  ◦ 포장 : ACP(아스콘포장) T=40[5+15+20] 49ㆍ37a[주차장도로ㆍ시가지교장도로ㆍ단지 주도로],

               CCP(콘크리트포장) 24MPa T=30[10+20] 46a[시가지 공터]

               ※ ILP 보도용 T=19[6T+3+10]17·23a[본건물주변], 차도용 T=40[8T+4+28]22·21a[주차장]

  ◦ Z(동결심도) 36cm

  ◦ 투수성블럭 적용 : 시가지교장·주차장 내부

 

이에 따른 중점관리

CCP 파손형태 ②시공관리 품질관리 접속부 처리

 

CCP포장 주요파손형태

  ◦ 50% 줄눈부 단부 탈락(박리)Spalling, 30% 보조기층 공동화Pumping으로 발생하는

    - 원인 : 동절기 시공, 다짐ㆍ양생 불량, 생산ㆍ타설 온도 미준수, 줄눈 규격ㆍ커팅시기 미준수

    - 시공 : 강도 증가, 선형 개선, 단부·접속부 개선을 통해 파손원인 제거 필요

  ◦ 두께 : 남원현장은, 공사비 절감 위해 콘크리트 두께 2010cm 감소 설계되어,

              동결심도 Z=36cm 확보 불가, 기초지반 FrostHeaving(동상) 발생 포장 파손 우려

 

②시공관리

  ◦ 공법 : 설계는 JCP공법으로 무근Con'c에 (파손 주원인)줄눈 설치되는 공법인데,

               줄눈 없는 CRCP연속포장공법으로 변경한다.

               단, 콘크리트 수축·팽창 응력은 와이어매쉬 #8(4mm)×1#6(4.8mm)×2

  ◦ 재료 와이어메쉬 : #8(4mm) #6(4.8mm), 원형(#6:3천원) 이형용접철망(3.2천원:6%), 부착성능·강도 ,

               콘크리트 두께 10cm로 와이어매쉬 높이 위치 확보 불가하므로 벽돌 고여서 매쉬 설치

               ※ 차량처럼 집중하중이 아닌 궤도장비 등분포하중을 고려 포장하부매쉬 1을 추가

  ◦ 배합 : 25-24-12 27MPa 로 증가

  ◦ 두께 : 보조기층 20 10cm감소시키고 대신 사토 흙 선별하여 풍화토ㆍ풍화암동방층에 재활용 하므로써,

               포장두께30 40cm로 증가 되어 동결심도 확보 가능

  ◦ 반경 : 곡률반경 R12.4m인데 표층 인장균열 방지를 위해 반경 확대

  ◦ 횡경사도 : 2% 2.5% 상향하여 배수속도 증가시켜 균열부 침투수에 의한 노상·보조기층 침식 최소

 

품질관리

  ◦ FDTㆍPBT : 노상 FDT 400m, 보조기층 PBT 100m 기준인데, 시험회수 증가           ※PBT : ACP 3t/㎡ CCP 2t/㎡

 

  ◦ 평탄 : 3m직선자 최저부 3mm 이하수준측량 20m마다측구 3mm 이하 ⇒ 불합격시 갈아내야

  ◦ 평활 : 보조기층ㆍ포장면 F.H계획고 대비 ±30mm횡경사 1%~2% ⇒ 불합격시 표층 아래 80mm 갈아야

  ◦ 강도시험 : Core 채취 30a13 채취,  28휨강도 5MPa 이상 확보

 

접속부 처리

  ◦ 기존 ↔ 異質접속부 : CCP 끝단 75cm폭 전단키+분리타설+커팅,

               ACP 끝단 30cm폭 기층 생략 보조기층으로 대체(두께증가), 다웰바 설치(25×L500×ctc750) 하여

               단부침하방지  하중전달율 

  ◦ 보양 : 보조기층 PE필름 배합수 누수차단, 타설 후 PE필름 배합수 증발차단 하여 균열 최소화

  ◦ 양생·개방 : 피막양생재 농도 1/

  ◦ 교통개방 : 휨강도 fck70%도달ㆍ14일 교통개방

  ◦ 커팅시기 : 적산온도Maturity 적용 줄눈 커팅 및 거푸집제거 시기 결

  ◦ 수축줄눈 : 포장체 정사각형덩어리 형성 시 가장 안정적이므로 수축줄눈 간격 폭을 도로폭과 동일한 4m

  ◦ 팽창줄눈 : Slab 두께 2/3 깊이 더블커팅하여 타설 연속성ㆍ시공효율성 향상

 

이상 배수성ㆍ주행성ㆍ내구성ㆍ쾌적성ㆍ미끄럼저항성 확보 포장공사 사업관리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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